9월 19일 화요일, 2023년 개성탐구학교 개강식이 열렸습니다. 9월 초부터 대학생 및 일반인 총 20명을 선착순으로 모집하였는데요. 짧은 모집 기간에도 불구하고 뜨거운 관심과 열기로 총 28명이 신청, 25명이 현장에 참석해주셨습니다.
개강식과 함께 진행된 1강에서는 "개성과 평양, 제가 한 번 가 보겠습니다" 라는 주제로, 우리 탐구학교 인기 강사인 정재연 작가님이 생생한 방북 이야기를 전해주셨습니다. 이번 개성탐구학교는 10월 24일까지 다섯 번의 강의를 진행한 뒤 10월 말 답사 기행으로 마무리 될 예정입니다.
아래에 개성탐구학교 실무를 맡고 있는 박기찬 전문위원의 개강식 소회를 전합니다.
2023년 개성탐구학교에 고양과 파주의 많은 시민들이 모였습니다.
9월 19일 오후 7시에 일산 주엽동 한양문고 세미나실에서 개성탐구학교의 입학식 겸 첫 강의가 있었습니다. 짧은 홍보기간에도 불구하고 총 28분이 참가신청을 하였습니다. 경기도의 후원으로 진행되는 2023년 개성탐구학교에는 고양시와 파주시 시민들이 많이 참가하여 소강의실과 실시간 줌참가자 화면을 가득 메웠습니다.
30대부터 60대까지 남녀노소 다양한 분들이 참가하여 개성과 평양의 문화역사 탐방에 대한 뜨거운 열기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현직 대학교수, 북한경제 연구자, 30대 직장인, 지역평화활동가, 평화교육기획자 등 다양한 분들이 늦은 시간까지 열띤 토론과 질의응답을 이어갔습니다.
2022년 개성탐구학교에 참가했던 한종만 선생님은 선배로서 2023년 후배들의 입학을 축하한다며 작은 봉투에 축의금을 담아 오셨습니다. 한 선생님은 큰돈은 아니지만 프로그램 진행 중 필요할 때 써달라는 말씀을 하여 후배들로부터 큰 박수를 받았습니다.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과 실무를 맡고 있는 저에게, 이 축의금은 개성과 평양을 문화 여행하는 본 프로그램이 계속 이어져야 한다는 간절한 주문이자 무거운 요청으로 다가왔습니다. 올해도 고양 파주 시민들과 함께 더욱 재밌고 유익한 탐구여행을 힘차게 떠나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