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내용
- <헌 교과서 수거를 통한 한민족 어린이 지원사업>은 학생들이 한 학기 동안 사용한 헌 교과서나 참고서를 모아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에 기부합니다. 이렇게 우리 학생들이 정성들여 모은 헌 교과서는 해외 한민족 어린이들을 위한 도서실이 되고, 한글학교가 되고, 한 끼 급식이 됩니다.
- 서울, 경기 지역 학교 전체를 대상으로 진행되며 학사 일정에 따라 아래와 같이 학교별 수거를 진행합니다.
- 초등학교(2월 종업식 전후, 7월 여름방학식 전후)
- 중학교(12월 겨울방학 전후)
- 고등학교(11월 수학능력시험 전후)
- 자신이 쓰던 헌 교과서, 자습서를 가져와 기부하는 학생들, 학생들에게 캠페인의 좋은 취지를 알리고 학교에서 수거를 도와주시는 선생님들, 직접 학교에 나가 수거해주시는 자원활동가들, 학교마다 캠페인 참여를 독려하는 교육청과 교총 관계자들. 모두가 함께 힘을 모으는 자발적 희망나눔 캠페인입니다.
헌 교과서 수거, 이렇게 진행됩니다.
우리학교, 어떻게 참여할 수 있나요?
- 우리학교도 참여하고 싶은데, 어떻게 하면 되나요?
- 수거 한 달전 교육청에서 발송하는 참여요청 공문에 따라 교육청으로 신청하시면 돼요.
- 무엇을 수거하나요?
- 다 배운 교과서, 참고서, 자습서, 공책 등 모든 종이류가 가능하답니다.
- 헌 책은 어떻게 모아야 하나요?
-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에서 수거 1주일 전 포대를 보내드려요. 포대에 헌책을 담아 운동장 한 켠이나 구령대 같은 실외에 모아주세요.
- 우리학교 헌책은 어떻게 가져가나요?
- 사전에 방문일정을 전화로 협의하고, 약속된 날짜에 수거차량과 수거활동가가 학교에 방문해 가져합니다.
- 우리학교 헌책 수거량, 어떻게 알 수 있나요?
- 모든 학교의 수거가 끝나면, 각 학교에 수거량과 기부금액을 담당 선생님 E-mail 또는 팩스로 보고 드립니다.
- 봉사활동 확인서가 가능한가요?
- 네 가능합니다. 헌 책 수거를 도운 학생들에 한해 1인 2시간, 최대 10명까지 1365자원봉사센터와 연계하여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 단체 명의로 봉사활동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 경기도교육청, 경기교총과 업무협약식
- 서울시교육청, 서울교총과 업무협약식
- 선생님과 학생들이 함께한 성산초등학교
- 영신고등학교 학생들의 수거하는 모습
- 월정초등학교에서 수거 완료후 찍은 사진
- 집게차 수거현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