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은 산하 평화나눔센터를 중심으로 인도지원 및 개발지원, 평화 구축 등에 관한 다양한 연구를 진행해 왔으며, 이러한 연구 결과는 우리의 대북협력사업과 국내외 연대사업, 평화교육 등에 반영되고 있습니다.
연구사업 I : 대북 인도적 지원정책 연구 및 대북지원 백서 집필
-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 평화나눔센터는 2004년 통일부의 연구용역을 의뢰 받아 『대북지원 체계화를 위한 북한평가 모델과 공동지원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와 『국제사회의 대북지원 행동강령과 지원사업 평가틀 분석』을 발간하였습니다.
- 동 연구들은 2005년 남북협력기금 지원 사업으로 여러 NGO들이 공동으로 추진하는 합동사업의 채택, 그리고 2008년 ‘북민협 공동행동규범’ 제정에 밑바탕을 마련했습니다.
- 2005년 12월 북민협 및 민관정책협의회가 공동으로 발간한 『대북지원 10년 백서』의 공동 집필진으로 참여했으며, 2009년에는 통일부의 의뢰를 받아 『지방자치단체 대북교류 10년』이라는 백서 발간을 맡아 진행했습니다.
- 2016년, 단체 설립 20주년을 맞아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 20년 백서 『나눔과 평화의 길, 그 스무 해의 여정』을 발간했습니다. 이 백서는 우리민족 20년 역사임과 동시에, 민간 대북협력사업의 약사라 할 수 있습니다.
연구사업 II : 대북개발지원 방안 연구
- 평화나눔센터는 국내 NGO로서는 대북개발지원에 대한 논의를 주도해 왔습니다. 2004년 대북지원에 공적개발원조(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ODA)의 개념과 정책 틀을 도입할 것을 공개적으로 제기하면서 대북 인도적 지원을 개발지원으로 전환하는 문제를 공론화했습니다.
- 북한개발지원이라는 주제 하에 통일연구원과 함께 ‘경제ㆍ인문사회연구회’의 협동연구를 진행하여 전집의 형태로 출간했습니다.
- 2008년 『국제사회의 개발지원 이론과 실제: 북한개발지원을 위한 모색』 (총7권)
- 2009년 『북한개발지원의 포괄적 추진방안』 (총6권)
- 2009년에는 통일부로부터 연구용역을 받아 『북한빈곤해소를 위한 개발지원 전환 방안』이라는 정책 연구를 수행했으며, 2010년부터는 북한에 효과적으로 개발을 추진하기 위한 개발정책의 제도화 방안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 2012년에는 이화여대 통일학연구원과 공동으로 통일부의 의뢰를 받아 『북한의 재난방지 및 한반도 재난안전망 구축방안』이라는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 이어 2021년에는 북한과의 상시 소통채널의 개선 방안, 그리고 2022년에는 북한 종합지역개발을 주제로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연구사업 III : 동북아 NGO 협력 방안 연구
- 평화나눔센터는 2005년부터 2007년까지 국책연구기관인 통일연구원과 함께 ‘경제‧인문사회연구회’가 추진하는 ‘동북아 NGO 협력 방안’ 연구를 수행했습니다.
- 2005년 『동북아 NGO 연구총서』 집필 참여
- 2006년 『동북아 지역 내 NGO 교류협력 활성화 및 인프라 구축방안』 연구
- 2007년 『동북아 NGO 교류협력의 인프라 개선과 NGO 네트워크의 활성화 방안』 연구
- 평화나눔센터는 동 연구에 대북지원 국제 NGO 회의를 수차례 조직했던 경험을 체계적으로 이론화했으며, 연구 결과는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이 대북지원 및 한반도 평화 증진을 위한 NGO 네트워크를 추진하는데 반영했습니다.
북한개발협력아카데미
- 2000년대 중반, 대북협력사업이 인도지원에서 개발지원 성격으로 변화하며 개발협력에 대한 역량 강화가 중요해졌습니다. 이에 평화나눔센터는 2005년 처음으로 대북지원 단체들의 실무역량 강화를 위한 ‘북한개발협력아카데미’를 각각 서울과 광주에서 진행했습니다.
- 그리고 2010년과 11년에는 이화여대 통일학연구원과 함께 진행하는 “북한개발지원 전문가과정”을 개설, 학생, 단체 실무자 등을 대상으로 더욱 체계화된 강좌를 진행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