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지난 20여 년간 펼쳐온 사업의 이야기를 담은 '나눔을 통해 평화로 가는 길' 발간 (영문) Road to Peace Through Sharing English booklet

[자료집]
작성자/Author
관리자
작성일/Date
2021-12-07 15:05
조회/Views
3133

(To download the English "The Road to Peace Through Sharing" booklet click the pdf file available below the article.)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은 지난 20여 년간 펼쳐왔던 사업의 이야기를 국제사회와 공유하기 위해 영문 자료 ‘나눔을 통해 평화로 가는 길’(The Road To Peace: through sharing – human stories from inter-Korean exchange)을 발간하였습니다. 15가지 이야기로 구성된 본 자료집은 70여 쪽이 넘는 분량으로, 우리민족 역사상 이렇게 다양한 자료를 엮어 영문으로 발간하는 경우는 이번이 처음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은 창립 이후 2010년까지 1년에도 수십 번씩 북쪽을 방문하면서 지원 및 개발협력 사업에 집중했습니다. 하지만 2010년 이후, 여러 이유로 북을 방문하기가 어려워지며 지난 대북협력사업의 경험을 바탕으로 평화와 국제연대에 큰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는 남과 북, 한반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평화가 우선시되어야 하고 또 그 길에는 국제사회의 다양한 참여자가 함께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본 자료집의 제작에 있어 가장 중요하게 여겼던 부분은 ‘인간화’라는 말에 주목한 것입니다. 지원이나 협력은 물론 안보를 거론할 때도 이 ‘인간화’라는 단어가 주는 의미를 잊지 않으려 했습니다. 그래서 평화를 얘기할 때는 물론이거니와, ‘남과 북 사람들의 만남’이 본문에 담긴 15편 글의 공통된 주제이기도 한 이유이며, 남북관계에서 민간의 역할을 더욱 강조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본 자료집이 국제사회에 우리의 활동을 알리는데 있어 단발성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 앞으로의 지속적인 시도 중 하나가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