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2007 남북정상회담 즈음한 시민사회단체 선언

작성자/Author
관리자
작성일/Date
2017-03-22 16:06
조회/Views
902
내달 10월 2일 역사적인 2007 남북정상회담이 평양에서 열린다. 한반도 평화체제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를 앞두고 남북 정상이 한 자리에 만나게 된 것은 뒤늦은 감이 있지만 매우 다행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더욱이 최근 한반도 주변 정세의 변화는 반세기 이상 한반도 주민들을 옥죄어 왔던 정전체제를 종식시킬 수 있는 더 없이 좋은 기회가 되고 있다. 우리는 이러한 안보환경의 변화를 바탕으로 남북이 한반도 평화논의를 주도해야 하며, 그런 의미에서 이번 남북정상회담은 한반도 평화체제 논의를 급진전시키는 분수령이 되어야 한다고 믿는다.

이에 우리는 남북정상회담 개최를 앞두고 남-북 관계 개선 및 남-북 정상회담에서 다음과 같은 원칙이 일관되게 적용되어함 함을 주장한다.

제2차 정상회담의 진행 전 과정에 남북의 평화공존과 번영을 위한 공동 노력, 평화체계 구축을 위한 장단기 로드맵과 이후의 프로세스에 대한 예측 가능성 확대, 사회적 공감대 형성을 위한 투명성, 시민사회를 포함한 사회 각계 각층의 참여성, 정상회담을 전후로 한 상호 신뢰조치의 조속한 실행 등 남-북 정상회담 및 남-북 관계 개선의 원칙에 대한 상호 확인과 실행이라는 기본 원칙이 지켜져야 할 것이다.

우리는 이러한 원칙에 기초하여 주요한 의제와 관련하여 다음과 같이 선언하는 바이다.

첫째, 이번 정상회담은 남북의 평화공존과 협력증대를 통해 한반도 평화공동체로 나가는 계기가 되어야 한다. 한반도 평화공동체는 사실상 통일로 진입하기 위해 남북의 공존공영을 제도화하는 것이다. 2000년 역사적인 6.15 선언 이래 남북 화해와 교류협력은 한반도 긴장완화에 크게 기여를 한 것이 사실이지만 주변 정세에 따라 부침을 거듭하면서 남북관계의 획기적인 진전을 이루지 못한 것도 사실이다. 이제는 남북협력의 범위와 질을 한층 확대해 남북이 공동으로 번영하는 상호의존과 호혜의 평화공동체로 전환되어야 한다. 서로를 적대시하는 낡고 시대착오적인 냉전적 법제들도 과감히 폐기될 필요가 있다. 그 속에서 자연스럽게 평화를 지향하는 통일이 이루어지게 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라도 남북 정상은 이번 정상회담을 통해 한반도 평화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해 나갈 의지가 있음을 국제사회에 보여주어야 한다. 이는 한반도 평화와 통일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 남북이 대외적으로 일정한 자율성을 확보하는 것과 동시에 한반도 평화정착과 통일을 넘어 동북아 평화협력에 기여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기도 하다.

따라서 남북 정상은 이번 정상회담을 통해 정전체제의 종결과 평화체제로의 이행 의지를 대내외에 확인하고, 공동의 번영과 발전을 통한 한반도 평화정착과 동북아 평화협력에 기여하겠다는 의지를 담아내는 평화선언의 결실을 달성해야 한다. 또한 향후 평화체계 구축을 위한 정상회담의 정례화와 남북 상호 대표부의 신설 등을 구체적인 실천과제로 추진하여야 할 것이다.

둘째, 이번 정상회담에서 남북 정상은 한반도 평화증진을 위한 군사 분야의 협력을 진지하게 논의해야 한다. 그 내용은 한반도 비핵화에 대한 의지를 재확인하는 한편 초보적인 군사적 신뢰조치를 이행하고 향후 본격적인 한반도 군축을 모색하는 것이어야 한다. 특히 우리는 남북 정상이 북한의 핵 폐기에만 만족하지 않고 한반도가 근원적으로 핵무기 위협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도록 한반도 비핵지대화를 검토하기를 기대한다.

무엇보다 우리는 이번 정상회담이 군사적 신뢰조치를 통해 서로를 겨냥했던 공격적인 군사태세를 거두고, 나아가 한반도 군축을 논의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남북간의 군사적 대결이 군비경쟁의 악순환을 불러왔고 그것이 도리어 한반도 주민들의 안전과 복지를 위협하고 있음을 인정하고 이제부터 과도하게 집중된 군사력을 줄여나가도록 해야 한다. 이러한 시도 없이 한반도 평화체제를 구축한다는 것은 공허한 구호에 불과하다. 우선 남북이 1991년 ‘남북기본합의서’에서 합의한 초보적인 군사적 신뢰조치를 이행하는 것만으로도 한반도 평화는 커다란 진전을 이룰 수 있다.

특히 우리는 서해상의 평화정착을 위해 NLL 갈등을 해결하고 군사이동의 통보, DMZ의 평화적 이용 그리고 공격적 무기의 단계적 감축 등을 논의하기 위한 남북군사공동위원회 설치에 합의하기를 기대한다. 남북이 군사적 신뢰 구축과 나아가 군비통제에 나서게 된다면 그것은 한반도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남과 북이 대외적 자율성을 획득하여 한반도 평화체제를 공고히 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다.

셋째, 이번 정상회담은 북한의 경제개발을 지원하는 한편 그것이 지속가능한 한반도 경제공동체를 지향함을 분명히 해야 한다. 북한과의 경협은 그 폭과 속도가 대폭 확대되어야 하며, 경제개발을 위한 기본토대로서 에너지와 인프라가 시급히 제공되어야 한다. 북미관계 개선 움직임 속에서 필요하다면 국제금융 지원이 가능하도록 하는데도 힘써야 한다. 이는 한반도의 균형있는 발전과 공동번영을 위해 필수적인 일이며 한반도 평화체제를 공고히 하기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하다. 그러나 그 방식이 북한의 자연환경과 생태계를 파괴하는 것이어서는 결코 안된다. 우리가 일찍이 경험했듯이 무분별한 개발과 환경파괴는 그 자체로 자연재해로 이어질 수 있으며, 복구비용도 한반도 주민 모두가 떠안아야 할 부담이라는 점은 자명하다.

따라서 이번 정상회담은 남북 상호간의 지속가능한 경제협력 확대 원칙의 확인과 이를 위한 상설 협력 기구의 신설 등에 대해 논의하여야 한다. 또한 확대되는 남북 협력이 한반도 자연생태에 끼칠 수 있는 위해성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한 환경협력의 원칙과 방향을 정상회담 의제에 포함하여야 한다. 최근 논의되는 남북 협력사업(한강하구 준설 등)에서도 남북 간 국토 환경보전 및 공동 연구에 대한 논의가 선행적으로 진행하여, 한반도 생태계의 건강성을 보전하고 동시에 북한 경제개발을 추진하는 원칙과 기준이 세부적으로 마련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이번 정상회담이 국민적 토론과 의견 수렴 하에 투명하게 추진되어야 한다는 점을 다시 강조하고자 한다. 정상회담 의제설정뿐만 아니라 후속조치에 대해 정부는 시민사회의 이해를 구하는 한편 초당적 협력과 합의를 모으는 절차를 밟아야 한다. 이는 남북 정상회담이 한반도 주민의 안위와 미래를 가늠하는 중차대한 의미를 갖는다는 점에서 지극히 당연한 일이다. 정상회담 자체가 불필요한 정치적 논쟁거리로 전락하지 않기 위해서라도 필요하다. 따라서 정부는 정상회담의 결실 못지않게 국민적 동의기반을 구하고 투명성을 확보하는데 최선을 다해야 한다. 또한 정상회담 이후 정상회담 내용의 구체적 실천을 위한 장단기 세부적 계획이 함께 제출되어 정상회담의 성과가 현실화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2007년 9월 28일

(사)광주교원환경협의회 (사)맥지청소년사회교육원 (사)함께사는세상 가톨릭농민회청주교구본부 강릉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강릉기윤실 강릉생명의숲 강릉소비자고발센터 강릉여성의전화 강릉종합자원봉사센터 강릉한살림생활협동조합 강릉YMCA 강원민주언론운동시민연합 강원연대회의 강진사랑시민회의 건강사회를위한치과의사회전북지부 경남연대회의 경제정의실천불교시민연합 관현장학재단 광산지역사회연구소 광산지역환경연구소 광양참여연대 광양YMCA 광양YWCA 광주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광주시민협 광주여성민우회 광주여성의전화 광주장애인총연합회 광주전남개혁연대 광주전남녹색연합 광주전남문화연대 광주전남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 광주전남한국노인의전화 광주환경운동연합 광주흥사단 광주YMCA 광주YWCA 괴산을사랑하는사람들 구례참여자치연대 군산YMCA 굿네이버스광주지부 기독교협의회인권위원회 나주사랑시민회 녹색교통운동 녹색미래 녹색연합 누리문화재단 대구참여연대 우리복지시민연합 대구민예총 민주화를위한변호사회대구지부 동해환경사랑회 마창진참여자치시민연대 목포문화연대 목포지방자치시민연합 목포YMCA 목포YWCA 무등산보호단체협의회 미래를여는공동체 민예총목포지부 민예총태백지부 민족예술인총연합충북지회 민주언론시민연합 민주화교수협의회전북지회 백두대간보전본부 볼런티어21 빛고을미래사회연구원 생태교육연구소터 생태지평 세상을바꾸는시민행동21 소비자고발센터 소비자시민모임태백지부 속초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속초고성양양환경운동연합 속초YMCA 순천경실련 순천YMCA 순천YWCA 시민생활환경회의 신안포럼 여성정치세력민주연대 여수시민협(사) 여수YMCA 여수YWCA 열린사회희망연대 영광사회운동협의회 영월동강보존본부 외국인노동자인권복지회 우리농촌살리기천주교광주대교구본부 우리밀살리기운동광주전남본부 울산시민연대 울산여성의전화 울산환경연합 원불교청년회 원주21세기정책연구소 원주시민연대 원주여성민우회 원주환경운동연합 원주YMCA 원주YWCA 월드비전광주전남지부 익산참여자치연대 인권실천시민행동 인천연대회의 일하는공동체실업극복연대 에코붓다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광주지소 전교조전남지부 전남동부지역사회연구소 전남연대회의 전북교육개혁교육자치를위한시민연대 전북기독교사회복지연구소 전북기독교사회선교협의회 전북민족미술인협의회 전북민주언론운동시민연합 전북시민운동연합 전북여성단체연합 전북연대회의 전북환경연합 전주경실련 전주시민회 전주YMCA 전주YWCA 전철협 증평시민회 참교육을위한전국학무모회광주지부 참교육학부모회울산지부 참여불교재가연대 참여연대 참여연대완도시민회의 참여와자치를위한진도사랑연대회의 참여와자치를위한춘천시민연대 참여자치고흥군민연대 참여자치군산시민연대 참여자치전북시민연대 참여자치횡성군민연대 천주교정의구현목포연합 청주여성의전화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 청주CCC 청주KYC 청주YMCA 청주YWCA 춘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춘천나눔의집 춘천노동복지센터 춘천생활협동조합 춘천여성민우회 춘천환경운동연합 춘천YMCA 춘천YWCA 충북경실련 충북민교협 충북민주언론시민연합 충북여성민우회 충북여성장애인연대 충북여성정치세력민주연대 충북연대회의 충북외국인노동자지원센터 충북이주여성인권센터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 태백가정법률상담소 태백생명의숲 평택참여자치시민연대 평화의친구들 평화를 만드는 여성회 함께하는시민행동 한국민족예술인총연합강원지회 한국민족예술인총연합광주시지회 한국생협연합회 한국소비자연맹강원춘천지회 한국여성단체연합 한국여성민우회 한국여성의전화연합 한국CLC 한국YMCA전국연맹 해남YMCA 행동하는복지연합 환경운동연합 환경정의 횡성21세기정책연구소 횡성환경운동연합 흥사단 흥사단전주지부 희망연대 희망해남21 KYC 등 189개 단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