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13주년 기념식 및 후원의 밤 'EU대사' 축사

작성자/Author
관리자
작성일/Date
2017-03-22 16:19
조회/Views
1109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 13주년 기념식 및 후원의 밤

'EU(유럽연합)대사' 축사

Brian McDONALD 주한EU대사

통일부 장관님, 그리고 내외 귀빈 여러분.

저는 오늘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 창립 13주년 기념식에서 축사를 하게 되어 진심으로 기쁘게 생각합니다.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은 남북 간의 오래된 반목을 극복하고 평화증진과 민족화해를 이루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1996년 창립된 이래,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은 북한과 여타 지역에서의 사업들을 통해 이러한 염원을 이루고자 하였습니다. 유럽연합위원회와 유럽연합 회원 국가들은 이 같은 활동에 지지를 보내고 있습니다.

물론 현재의 상황에서 이러한 목표를 추구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며, 그 이전 어느 때보다도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의 목적을 이루는 것이 멀게만 보입니다. 북한의 반복적인 핵과 미사일 실험은 유엔과 유럽연합의 비난을 불러일으켰습니다. 그러나 국제사회는 미사일 발사대의 뿌연 연기를 뒤로 하고, 한반도에서 중장기적으로 중요한 이슈인 평화와 번영 문제에 집중해야 할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6자회담이 조속히 재개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며, 북한 주민들에 대한 인도적 지원을 지속해야 합니다.

여러분도 잘 아시다시피 유럽은 냉전 시기에 수십 년간 분리되어 있었습니다. 하지만 긴장이 만연한 냉전 시기에도 우리는 인도적 지원의 제공과 당국 간 긴장완화를 중요하게 여겼습니다. 이러한 방향에서의 헬싱키 프로세스는 유럽을 화해시키고, 경제 및 정치적 변화를 이끌었습니다. 헬싱키 프로세스는 이전에 분리되었던 유럽대륙의 대부분 지역에 평화와 번영을 가져왔습니다. 그리하여 최근 5년 동안 중부유럽의 많은 국가들이 유럽연합의 회원국이 되었습니다.

저는 여러분께, 쿠바 미사일 위기와 베를린 장벽이 세워진 직후인 1963년에, 빌리 브란트 서독총리의 국가안보 고문이 행한 연설을 상기시키고 싶습니다. 서독의 ‘동방정책’ 추진을 밝힌 이 연설은 헬싱키 프로세스를 가능하게 하였고, 많은 우여곡절이 있었지만 독일의 통일까지 이끌었습니다.

“정권 전복을 직접적인 목표로 하는 어떠한 정책에도 희망을 걸 수가 없습니다. 이러한 결론은 우리의 감정에 반하는 매우 고통스럽고 불편한 것이지만, 필연적인 것입니다. 이 얘기는 오직 체제 내부로부터의 변화만이 그 목표에 도달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경제적인 곤란을 야기해서 체제를 붕괴시킬 수 있다고 믿는 것은 환상입니다. 베를린 장벽이 공산 정권의 불안감과 체제 유지에 대한 절박함의 신호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문제는 공산 정권이 이러한 불안감에서 벗어나, 변화에 대한 위험을 감당할 수 있다는 판단 하에 국경 감시와 장벽을 완화함으로써 점진적으로 변화할 수 있는 기회가 있냐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접촉을 통한 변화’라는 정책입니다.”

구동독에 대한 분석은 북한 상황에도 어느 정도 적용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북한의 붕괴는 여러 차례 예견되었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도 북한 정권은 붕괴하지 않았고, 북한 주민은 우리의 도움을 필요로 합니다.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은 북한 주민을 돕는 일에 헌신하고 있고, 저는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의 이러한 노력을 높이 평가하고 있습니다.

유럽연합은 다른 국제적 기부자들과 마찬가지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개발원조위원회(DAC)가 승인한 ‘모범적인 인도적 기부원칙(Principles of Good Humanitarian Donorship)'을 지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원칙들은 기본적인 인도주의 원칙(인류애, 공평성, 중립성, 독립성)과 국제 인도주의법, 난민법, 인권법에 근거하고 있습니다. 개괄해서 보면 '모범적인 인도적 기부원칙(GHD)'은, 첫째, 지원의 필요에 입각해서 유연하고 시의 적절한 자금 조달을 보장하고, 둘째, 피해를 입은 사회공동체의 적절한 관여(Involvement)와 역량 구축을 보장하며, 셋째, 긴급한 구호 복구 활동과 장기적 개발지원과의 연계를 보장하는데 있습니다.

저는 오늘날 인도적 지원의 길잡이로서 국제사회가 받아들인 이 원칙들을 강조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믿고 있습니다. 이 원칙들은 가장 어려운 상황에서조차도 그 진가를 드러내기 때문에, 저는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은 물론 대북 인도적 지원에 관계된 모든 이들이 자신들의 사업에 이러한 원칙을 적용하시기를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이번 창립기념식을 맞이해서, 저는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이 하는 일에 큰 성과가 있기를 빌며,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의 고귀한 목표들이 빠른 시일 내에 이뤄지기를 기원합니다.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