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공지

9월 대학생 피스메이커 평화축구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스토리]
작성자/Author
관리자
작성일/Date
2020-10-27 16:54
조회/Views
2164

소식을 전달하기 조금 늦었지만 9월에도 대학생 피스메이커 프로그램 활동이 이어졌습니다. 지난 5월부터 11월 까지 ‘평화축구 진행자 되기’ 대학생 프로그램에서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와 함께 워크숍을 열어 대학생 참여자들이 다양한 관점으로 평화교육을 고민할 수 있었습니다.


9월은 (사)한국회복적정의협회 사무국장 겸 평화축구 코리아 운영위원 현승민 선생님이 우리 사회에 지배적인 인과응보 개념과 회복적 정의의 기본 가치 그리고 두 개념의 차이를 비교하며 이야기하였습니다. 시나리오를 통해 사건을 어떻게 바라보는 관점에 따라 무엇이 다르고 필요한지 살펴보고, 처벌보다 피해회복에 우선을 두고 해결방법을 찾는 과정을 논의했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 사법정의 가치관을 다시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이 가치관이 평화축구에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 생각하고 우리 평화교육 프로그램이 사회 구성원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도 성찰할 수 있었지요.


평화축구를 진행할 때는 통제된 환경에서 갈등을 경험할 수 있는 계기가 많습니다. (일부러 평화축구에 갈등 상황을 만들기도 합니다.) 갈등이 일어나고 해결하기 위한 페러다임과 과정을 강조하는 회복적 정의는 평화축구 프로그램이 추구하는 목적과 부합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평화축구와 회복적 정의의 프로그램의 많은 부분이 연결되어 있음을 현승민 국장님의 교육을 통해 배울 수 있었습니다.


이 어서 9월 넷째주 토요일에 용산 아이파크 실내 풋살장에서 대학생 진행자들이 모여 실습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이번에는 그 동안의 세션과 달리 대학생 피스메이커 참여자들이 직접 평화축구 게임을 운영해봤습니다.  


만약 참여자들이 긴장을 하고 어려워했다면 힘들었을 실습도 용기있게 운영했습니다. 평화축구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게 쉬운 일은 아닙니다. 장비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시범과 설명을 통해 진행 방식을 정확하면서 간결하게 참여자에게 전달해야 합니다.  활동을 시작한 후 여러 게임 변경을 통해 평화축구의 핵심 가치를 느낄 수 있게 조정해야 하고, 진행하는 내내 참가자들을 관찰하면서 풍부한 논의의 장이 되도록 촉진하는 역할 역시도 해야 합니다. 이렇게 복합적인 과정을 거쳐 대학생 피스메이커 8명은 멋지게 역할을 수행했습니다. 이번 진행에 참여하지 못한 참여자들은 다음 기회를 통해 역량을 펼치길 기대합니다.


이제 대학생 피스메이커 프로그램의 마지막 실내 교육이 11월 첫째 주에 남았고 이 후 어린이와 함께 평화축구를 운영한다면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습니다.  코로나-19에도 저희는 진행자 되기 여정을 5월부터 다양한 대학생과 함께 걸어 올  수 있다는 자체만으로도 매우 뿌듯합니다 ^-^


앞으로 대학생 피스메이커들이 초등학생과 함께 평화축구 교실을 운영하는 과정을 많이 응원해주시기 바랍니다.


전체 1,315
번호/No 제목/Title 작성자/Author 작성일/Date 조회/Views
공지사항
[캠페인][모금] 네이버 해피빈 콩으로, 우크라이나 고려인에게 구호 물품을 보내요!
관리자 | 2024.04.18 | 조회 1989
관리자 2024.04.18 1989
공지사항
[연대]22대 총선, 각 당은 “남북관계 개선과 교류협력”에 대해 어떤 공약을 내놓았을까요?
관리자 | 2024.04.04 | 조회 1892
관리자 2024.04.04 1892
공지사항
[알림]북민협 결의문 "한반도 평화와 통일의 근간인 남북 교류협력은 지속되어야 합니다"
관리자 | 2024.02.27 | 조회 5032
관리자 2024.02.27 5032
467
[스토리]10대의 참여가 높았던 7월 4일 피스먼데이! 인턴 Makenzie의 후기도 함께 전해요 🙂
관리자 | 2022.07.08 | 조회 3511
관리자 2022.07.08 3511
466
[스토리]새로운 지역, 고양시에서 ‘어린이 평화축구’ 진행!
관리자 | 2022.06.14 | 조회 3160
관리자 2022.06.14 3160
465
[스토리]천년의 사랑, 교동-연백 은행나무(개성탐구학교 답사기행 다녀왔어요)
관리자 | 2022.06.10 | 조회 3493
관리자 2022.06.10 3493
464
[스토리]네모상자, <2022 전통문화 날개를 달다>를 통해 중앙아시아에 우리 문화를 알리고자 합니다
관리자 | 2022.05.31 | 조회 3527
관리자 2022.05.31 3527
463
[스토리]깨어있는 북한여행 놀이터, <개성탐구학교>를 마치며...
관리자 | 2022.05.30 | 조회 3845
관리자 2022.05.30 3845
462
[스토리]판문점 특별견학 소회 - 시선의 방향이 바뀌면 생각의 방향도 바뀐다.
관리자 | 2022.05.30 | 조회 2953
관리자 2022.05.30 2953
461
[스토리]우리민족 대표단, 4월 초중순 10박 12일간 중앙아 지원사업 현장 방문
관리자 | 2022.04.28 | 조회 3834
관리자 2022.04.28 3834
460
[스토리]민간대북협력단체 2030 실무자 x 통일부장관 간담회 진행
관리자 | 2022.04.21 | 조회 3711
관리자 2022.04.21 3711
459
[스토리]남북의 무용이 어우러지는 무대를 꿈꾸며, <순수 - 더 클래식> 공연 후기
관리자 | 2022.04.18 | 조회 3208
관리자 2022.04.18 3208
458
[스토리]시민들과의 새로운 소통방식을 모색하고자 남북통합문화센터에 다녀왔습니다.
관리자 | 2022.04.15 | 조회 3772
관리자 2022.04.15 3772
457
[스토리]캐나다 의원단과 북한 보건의료에 대한 간담회를 가졌습니다
관리자 | 2022.04.12 | 조회 4360
관리자 2022.04.12 4360
456
[스토리]도서관 중심의 대학캠퍼스 연상케 하는 김일성 광장, 세계문화유산 등재감? (개성탐구학교 현장스케치)
관리자 | 2022.04.01 | 조회 7352
관리자 2022.04.01 7352
455
[스토리]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 키르기스스탄에 전통 악기와 한글도서 등 발송
관리자 | 2022.03.21 | 조회 5705
관리자 2022.03.21 5705
454
[스토리]개성과 평양을 미리 여행하는 신박한 문화체험, 개성탐구학교 입학식!
관리자 | 2022.03.18 | 조회 4990
관리자 2022.03.18 4990
453
[스토리]개성을 어떻게 여행해요? [개성탐구학교-인천시]
관리자 | 2022.02.25 | 조회 3563
관리자 2022.02.25 3563
452
[스토리]<한민족 어린이 지원을 위한 헌교과서 수거 사업> 재개
관리자 | 2022.02.25 | 조회 3083
관리자 2022.02.25 3083
451
[스토리]토마스 킨타나 UN북한인권 특별보고관과 간담회 진행
관리자 | 2022.02.18 | 조회 2806
관리자 2022.02.18 2806
450
[스토리]인턴 후기: 국제협력 담당 김진서의 감사 인사
관리자 | 2022.01.26 | 조회 2581
관리자 2022.01.26 2581
449
[스토리]한반도 종전평화캠페인 신년 기자회견 "정전협정 70년이 되기 전, 한국전쟁을 끝내자"
관리자 | 2022.01.25 | 조회 2941
관리자 2022.01.25 2941
448
[스토리]<2022 북 신년사 분석과 정세 전망> 온라인 토론회 개최
관리자 | 2022.01.05 | 조회 3039
관리자 2022.01.05 30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