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보도

[통일신문]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 단체소개 언론보도

작성자/Author
관리자
작성일/Date
2018-04-04 17:33
조회/Views
848
 

민간차원 통일논의 폭 넓히는데 일등공신…믿을 수 있는 평화 NGO


[민간통일단체-7]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


통일신문은 최 일선에서 활동하는 민간통일단체에 대한 릴레이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에는 시민의 힘으로 만들어가는 정의롭고 건강한 한반도평화공동체를 향해 인도주의를 실현하고 화해와 협력 통한 평화정착에 주력하는 인도지원 NGO, 평화 NGO, 남북통합 NGO 단체인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본부 활동에 주목한다.

강영식 사무총장은 “단체는 지난 20여 년간 북쪽 지역을 방문한 횟수는 551 ,북쪽을 방문한 인원도 6,532명에 달한다”며 “국내외 지원단체간 네트워크 형성을 위한 각종 정책과 캠페인 활동 등 다양한 남북 간 교류협력 활동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북한 주민과의 접촉면을 넓혀나가며 북한의 현실에 맞는 사업을 진행, 북한의 주민들에게 가장 도움이 되는 사업을 중장기적 관점에서 연구 개발하여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반도 평화정착과 민족화해 기여

천주교, 기독교, 불교계 등 6대 종단

시민단체, 국민운동조직 형태로 출범

서울 마포구 마포대로에 위치한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은 인도적 대북지원과 남북 간 교류 사업을 통해 남북 간의 반목과 대립을 깨고 한반도의 평화정착과 민족의 화해와 공존을 이뤄나가는 데 기여함을 목표로 1996년 6월 21일 창립했다. 창립 당시는 북한의 극심한 식량난이 외부세계에 전해지고, 긴급지원을 호소하던 때였다. 이에 긴급구호방식의 지원에 나서고자 한국의 천주교, 기독교, 불교계 등 6대종단과 주요 시민사회단체가 국민운동조직 형태로 출범하게 됐다.

주요 연혁은 1998년 사단법인 인가(통일부) 1999년 대북지원 독자창구로 지정(통일부) 2001년 대북지원사업자 지정 (통일부) 2003년 재외동포센터, (사)동북아평화연대로 독자법인화(외교통상부), 평화나눔센터 설립, 2016년 창립 20주년 기념식 개최 등이다.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은 강영식 사무총장이 기본적인 업무를 책임지는 가운데 4명의 상임공동대표와 24명의 공동대표 등 집단 지도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조직은 임원단, 사업별 분과위, 사무처 등으로 나뉜다. 임원단은 고문, 상임공동대표, 상임위원, 공동대표, 감사, 자문위원, 정책연구위원 등으로 구성된다. 사업별 분과위원회는 북한농업혁력위원회, 북한보건의료협력위원회, 정책위원회, 재정위원회, 러시아고려인사사업위원회, 홍보편집위원회 등으로 분류된다.

주요인물은 △고문 김성훈 경실련 소비자정의센터 대표, 박경조 전 대한성공회 대주교 △상임공동대표 영담 부천 석왕사 주지, 윤여두 GMT 회장, 이일영 한국장애인재활협회 부회장, 최완규 신한대학교 탈분단경계문화연구원장 △상임위원 박남수 전 천도교 교령, 박준영 을지재단 회장, 이용선 양천 나눔과 동행 대표 등이다.

등기 상 이사장은 부천 석왕사의 영담 스님이지만, 상임공동대표 4분과 3분의 상임위원이 참여하는 상임위원회가 최종 의사결정 기구이다.

23년의 역사를 지닌 사업 영역은 매우 광범위하다. 초창기 긴급 대북지원구조에 앞장섰던 단체는 나아가 북한의 인도적 상황을 구조적으로 개선할 수 있도록 농업과 보건의료 분야의 개발복구 지원 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해왔다. 또한 인도적 지원 분야 이외에도 다양한 남북 간 교류협력사업을 병행하며 대북지원과 남북교류 활성화, 국내외 지원단체간 네트워크 형성을 위한 각종 정책 활동과 캠페인 활동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에 더해 각종 정책 사업, 국제연대, 해외 동포 지원 등의 사업을 펼치고 있다.

주요 활동은 인도적 지원 사업을 큰 축으로 민화협, 원림사, 농업과학원과 등과 함께 대북 농업지원, 농업기술협력 및 농촌 현대화 지원, 북한 나무심기 사업, 북한 농업 생산성 향상을 위한 기반 조성 등에 힘써 왔다.



 

농업·보건의료분야 개발복구 힘써

북 아태위와 ‘농업지원사업의향서’

체결, 본격적인 농업지원 사업 착수

특히 초기 긴급구호 차원의 식량을 제공하는 단순 지원방식이 주를 이룬 것에 탈피해 생산구조 전환을 통한 농업 생산성 향상이라는 근본적인 접근이 필요했다. 이러한 인식 하에, 1999년 9월 북한의 아태위와 ‘농업지원사업에 관한 의향서’를 체결하고 본격적인 농업지원 사업에 착수했다.

이후 북한의 근본적인 변화를 점차 유도하는 개발지원의 방식으로 확대·발전한 가운데 2003년부터는 국내 지방자치단체 남북협력사업의 가교역할을 해오면서 본격적인 대규모 개발지원 사업의 틀을 마련했다. 하지만 2010년 우리 정부의 5.24조치 이후 남북 민간교류가 거의 중단되면서 현장 방문과 물자 지원이 이루어지지 못하면서 실질적인 사업 추진이 되지 못하는 실정이다.

 

 

매년 개최하는 대북지원 국제회의

북 주민들에게 가장 도움 되는 사업

중장기적 관점에서 연구 추진 계획

단체는 북한의 보건의료 기반이 사실상 붕괴, 이로 인해 기초 의약품, 의료소모품 등이 제대로 공급되지 못하는 실정이 되면서 1999년부터 결핵약, 항생제, 영양제 등 완제의약품 및 제약공장지원 등에 적극 나섰다. 아울러 평양의 만경대구역과 사리원시 등지의 아동 시설, 평안북도 신의주 및 룡천지역 고아원, 장애인시설, 함경북도 온성군 105개 유치원, 1개 고아원 어린이 6,562명 등을 대상으로 식량급식 및 생필품 지원 등에 노력해왔다.

또 헌 교과서 수거를 통한 한민족 어린이 지원, 중국조선족학교지원사업, 한글도서 지원 사업 등 조선족, 고려인을 비롯한 재외동포들의 정착을 돕고 한민족으로서의 정체성을 회복하도록 애써왔다. 더불어 어린이 평화축구교실 등 스포츠를 통한 평화교육, 서울 및 경기도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찾아가는 청소년 평화통일교육 등 통일교육에도 매진해왔다.

이외에도 북한의 정치·경제·사회적 변화, 남북관계 및 한반도 정세 전망, 북핵문제, 대북지원 정책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루는 평화나눔 정책포럼 및 토론회 등을 개최하며 건전한 연구 및 정책 생산, 통일공감대의 장을 확산해나가고 있다.

경기도, 프리드리히에버트재단 등과 공동 주최로 매년 개최하고 있는 대북지원 국제회의와 ‘북한 신년사 분석 토론회’ 등도 주요 활동으로 꼽힌다. 도움말을 준 손종도 관계자에 따르면 향후 북한주민과의 접촉을 넓혀나가며 북한주민들에게 가장 도움이 되는 사업을 중장기적 관점에서 연구 개발하여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화해와 협력 통한 평화정착 위해 최선

남북교류 협력 및 안정적인 사업 추진

위한 평양사무소 설치와 관계망 구축

2017년 6월 21일 창립 21주년 기념식을 맞아 민족 공동 발전과 남북 간 격차해소를 위한 교류·협력의 확대를 위한 새로운 비전과 미션을 정립했다. 비전은 ‘시민의 힘으로 만들어가는 정의롭고 건강한 한반도평화공동체’, 미션은 ‘우리는 서로돕기운동을 통해 인도주의를 실현하고 한반도에서 화해와 협력을 통한 평화정착을 위해 일 한다’ 이다.

이를 위한 핵심목표와 10대 실천과제는 ①농축산, 보건의료, 생태환경, 지식공유 분야 등에서 지속가능하며 상호이익이 되는 방식의 남북협력사업 선도 ② 인도적 필요가 있는 지역과 대상에 대한 서로돕기운동의 확대 ③ 남북교류 협력 및 안정적 사업 추진을 위한 평양사무소 설치와 관계망 구축 ④ 비전의 공유와 평화협력을 위한 재외동포 사회와의 관계 증진 한반도 갈등해결과 우리사회 평화문화 확산 ⑤ 남북협력, 한반도 평화, 남북통합을 위한 정책연구와 제도개선 ⑥ 스포츠와 문화를 매개로 하는 참여적 방식의 평화교육 실행 ⑦ 평화로운 남북통합의 길을 열어가는 사회문화교류 추진 국내외 연대강화 및 안정적 사업추진 기반 조성 ⑧ 시민참여와 소통의 확장을 통한 개방적인 조직 운영 ⑨ 안정적인 모금시스템을 구축하여 건전한 재정구조 실현 ⑩ 평화와 인도주의를 지향하는 국내 및 국제사회와의 네트워크 강화이다.

새 미션과 비전, 실천적 10대 과제 등 발전적 미래를 위해 후원캠페인 활동에 더욱 매진할 계획이다.

지난 20여년의 활동을 반성적으로 평가하고 새로운 20년의 청사진을 힘차게 실현하는 것이 단체의 바람이다. 강 사무총장은 이를 위해 “중단된 대북교류인도사업 재개와 함께 새로운 형태의 중장비적인 개발협력 사업을 시작하는 것이 당장의 목표”라고 언급했다.

또 “남북 간 정치군사적 문제야 정부 차원에서 주도해 나가겠지만 남북관계 개선의 한 축에는 분명 민간 기류의 정상화가 있다”며 “정부는 민간차원의 교류 활성화를 위한 자율성을 보장하고 적극 지원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 사무총장은 “민간통일단체들은 지난 몇 년간 무기력 중에 빠져있었다”며 “민간차원의 새로운 통일 논의를 수렴하기 위한 연대의 폭을 넓히는 노력들이 필요하다”고 했다.

이어 “대북문제를 둘러싼 국민들의 이해도가 갈등으로 심화되고 있는데 이 같은 남남 갈등을 봉합하는 노력도 정부와 민간통일단체들이 적극 고민하고, 극복해나가야 할 지점”이라고 제시했다.

윤진석 기자 38tongil@gmail.com

 

원문링크

민간차원 통일논의 폭 넓히는데 일등공신…믿을 수 있는 평화 N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