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북한의 SDGs 관련 자발적국가보고서(영문원본 & 한글번역본)

[보고서]
작성자/Author
관리자
작성일/Date
2021-08-20 15:39
조회/Views
3661


지난 글(북한의 SDGs 관련 자발적국가보고서 번역작업 진행중)에서 알려드린 대로 7월초 북한이 발표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2030 의제 이행에 관한 자발적 국가 검토 보고서(Voluntary National Review, VNR)’ 번역이 완료되었습니다.

VNR은 북한이 국가 차원에서 정한 지속가능 발전 목표와 그 실행 방안, 과제 등을 밝히고 있어, 향후 대북협력사업의 기획・추진에 기본 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보고서입니다. 이에 대북협력민간단체협의회는 국문 번역 작업을 추진, 8월 19일 번역을 완료하고 회원단체 및 유관 기관에 배포하였습니다. 번역 작업에는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을 비롯한 4개 단체(등대복지회, 어린이어깨동무, 평화와통일을위한연대, 하나누리)와 북민협 사무국이 참여했으며,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은 번역과 함께 전체 문건에 대한 감수 작업도 진행했습니다.

이 번역본이 북측이 목표로 하는 사회경제적 발전상, 그리고 그 실행 방향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 북한은 지난 달 자발적국가보고서(Voluntary National Review, VNR)를 발표했습니다. VNR은 2015년 9월 제70차 유엔 총회에서 채택된 2030 아젠다의 17개 지속가능발전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s)의 이행 현황을 회원국들이 자발적으로 평가하여 발표하는 제도입니다이 보고서는 북한이 작성한 첫 VNR로 다양한 통계 자료를 바탕으로 앞으로의 국가 발전 정책 및 계획을 제시하고 있습니다또한 국제사회에 공개된 기존 보고서들과 달리 이례적으로 북한이 직면한 문제점들을 명시하고 있습니다북한은 본 보고서에서 모든 도전과 어려움을 주민 모두의 일치된 노력으로 극복하고 지속 가능한 개발 의제를 이행하는 과정에서 국제사회와의 협력을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밝히고 있습니다.